[유니티] 2D 중력 조절 (unity Gravity Scale)
유니티에서 작업할 때 중력을 조절해야 할 때가 있다. Rigidbody2D에 걸리는 중력의 스케일을 처리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다.
[ 프로젝트 세팅에서 변경 ]
첫번째로 프로젝트 세팅에서 프로젝트 전체에 걸리는 중력을 조절하는 방법이다. [Edit] - [Project Settings]를 클릭하면 프로젝트 전체 세팅을 변경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난다. 여기서 [Physics 2D]를 선택하면 Gravity가 있다. 기본적으로 Y 축 중력이 -9.81로 세팅되어 있는데 이를 더 작게 하면 객체에 걸리는 중력이 강해진다. 음수로 하면 아래로 중력이 가해지고 양수로 하면 위로 중력이 가해진다. 즉, 양수로 설정해놓으면 게임 시작 시 모든 객체가 위로 솟구친다.
이러한 프로젝트 세팅에서 중력을 변경하는 방법은 게임 내의 모든 객체가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일부 객체만 다른 중력 값을 받게 하기 위해서는 다음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 RIgidbody2D 내 Gravity Scale 조절 ]
Rigidbody2D 컴포넌트에는 Gravity Scale이라는 인자가 존재한다. 기본 값으로 1로 설정되어 있는데 이 값은 프로젝트 세팅에서 설정한 Gravity 값을 어느 정도의 비율로 받을 것인지에 대한 설정이다. 1이 Project Setting에서 설정한 값 그대로(100%)를 받는 세팅이며 작을수록 적게, 높을수록 많이 받는다.
특정 객체만 보다 특별한 중력을 받게 하거나, 아이템을 먹어서 낮은 중력 또는 높은 중력이 필요할 때 이 방법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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