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eam Direct 게임 등록하기

Kwonriver 2022. 1. 22.
728x90

스팀 다이렉트에 게임을 등록하기가 여간 쉽지 않더군요..

 

게임 출시가 얼마 남지 않아 스팀에 판매등록(?)을 하면서 겪은 수고를 조금 공유하고자 적어봅니다.

 

우선 스팀다이렉트에 게임을 등록하기 위해서는 100달러와 스팀에 판매자 인증(?) 비슷한 절차를 겪어야 합니다.

이미 인증을 하신 적이 있다면 다시 하지 않아도 됩니다. ( 인증은 1번만 하면 됩니다 )

100달러는 게임 등록비인데 매출이 1000달러가 넘는 시점에서 환불해준다고 합니다. ( 무료게임도 등록비를 내는지는 모르겠습니다. )

 

먼저 스팀웍스 홈페이지에 들어갑니다. ( https://partner.steamgames.com/ )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고 기존 스팀 아이디로 로그인 하면 됩니다.
 
 
로그인 하면 위와 같이 되는데 우리는 영어를 잘 모르니 구글 번역기를 돌려줍니다. (이하 번역기를 돌린 상태로만 진행합니다)
스팀웤스는 스팀에서 제공하는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는 API 입니다.
친구확인이나 Shift+Tab, 세션찾기 등의 기능들이죠.
 
게임 개발자 또는 게시자 옆의 가입하기를 누릅니다.
계약양식 같은 것이 나오는데 한 번 읽어보시고 컨티뉴를 누르시면 됩니다.
 
 
회사의 상세를  적는 부분이 나오는데 회사명이 없어도 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저는 이미 사업자등록을 마친 상태라 저희 회사명을 적었습니다.
회사양식에는 읽어보시면 되시나 저는 A Sole Proprietorship 으로 기입하였습니다
그리고 하단에 상세를 적으시면 되는데 무조건 영어로 적어야합니다.
한글로 적으면 인식을 못하니 꼭 영어로 적어주세요 ( 시/도 적는게 귀찮은데 네이버에 한글로 치시면 영어로 나옵니다 )
 
 
그 다음 NDA 서명과 SDA 서명을 하시면 됩니다
기밀 협약과 배급에 관한 서명입니다. 번역기를 사용하여 읽어보시고 서명하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모두 기입하면 회사 등록은 끝입니다.
그러나 아직 중요한 것이 남았습니다.
바로 세금 문제인데요
 
( 저도 이 부분을 정확하게 이해하지는 못했습니다. )
 
우선 판매대금을 수취할 계좌를 등록합니다.
아무 은행이나 가능합니다.
또한 등록할 때 은행의 Swift 코드가 필요한데 이는 해당 은행 스위프트 코드를 네이버에 검색하시면 나옵니다.
 
그 다음 미국 세금에 영향(?)을 받는 사업자인지를 판별하는 간단한 인터뷰가 있습니다.
미국 세법에 영향을 전혀 받지 않는 사람이라면 판매금의 30%를 스팀에서 가져갑니다.
아마 미국에 사업장을 두고 운영하는 회사나 미국 영주권을 가진 사람이면 조금 변경되는가 봅니다.
세금 인터뷰를 진행할 때 기본적으로 영어로 진행되는데 크롬의 기능인 자동번역하시면 그냥 한글로 번역되어 나옵니다.
 
또한 세금 인터뷰를 한 뒤에 등록이 완료되기까지 최장 1달의 시간이 걸리는데요
제출해야할 서류가 존재합니다!
제가 이걸 몰라서 그냥 하염없이 기다렸다가 회사 이메일에 제출하라고 메일이 와있더라구요...
 
자신의 신분을 확인 할 카드를 제출하는건데 저는 운전면허증과 주민등록증을 A4 용지 위에 두고 사진 찍어서 제출하였습니다.
제출하고 하루만에 등록이 완료되더라구요
 
다 등록하고 나면 게임 등록을 위한 등록비를 지불하면 됩니다.
이 지불방법은 스팀에서 게임을 구매하는 방식이랑 똑같으니 어려워하실 거 없어요!
 
모든 절차를 끝마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새 앱 만들기를 통해 게임을 등록할 수 있어요

 

 

사진이 별로 없고 글로만 되어 있어서 어려울 수 있지만 저도 뭐가 뭔지 잘 모르고 정신없이 하다보니 사진찍으며 할 겨를이 없었네요ㅠ

이를 통해 많은 분들이 스팀에 게임을 등록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러한 절차를 한 번 겪으신 분들은 게임 등록비만 따로 내시고 게임을 등록하시면 됩니다!

728x90